본문 바로가기
정책지원

근로장려금 홈택스 말고 신청 방법

by MBTI알리미 2022. 4. 20.
반응형

 

참 열심히 경제활동은 하고 있지만 생활 수준이 나아지지 않는 근로자가 사실 90%라고 생각합니다. 국가에서는 이런 근로자들을 위해서 다양한 복지제도도 운영 중인데요. 근로장려금 또한 그런 복지 제도중 하나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이번 근로장려금은 저소득 직장인들이 더욱 혜택을 많이 받아가실 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어떻게 신청을 하고 접수를 하는지, 또 어떻게 수령을 하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3월 15일까지인데 만약에 이 기간 안에 접수하지 못했다고 해도 5월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을 준수하여 청구하면 보통 6월 말쯤에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자격 요건부터 알고 가셔야 하겠습니다. 가구의 형태와 소득의 수준 그리고 재산의 크기가 중대한 영향을 줍니다. 단독가구라면 2200만 원 이하의 소득이 반영되며 홑벌이는 3200만 원까지 맞벌이의 경우 3800만 원까지 반영됩니다.

 

가구원의 재산이 너무 크면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을 하지 못 합니다. 보통 그 기준은 2억 입니다. 건물과 토지 그리고 자동차나 각종 보증금 그리고 금융재산도 재산에 포함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전에 공공기관으로 부터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관련 안내문을 받은 상태라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ARS를 비롯하여 홈택스나 스마트폰 앱 손 택스를 통하여 접수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안내문을 받지 않으신 경우는 추가로 자신의 소득 및 재산의 요건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하셔도 되고 세무서로 가서 하셔도 됩니다.

 

<신청 안내 받은 경우>

모바일로 안내문이 왔다면 열람하시면 되고 국민 비서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자동응답전화는 ARS 번호가 1544-9944입니다. 음성안내를 따라가셔도 되고 만약에 어려우시다면 세무서로 직접 전화하시면 됩니다.

 

<신청 안내 못 받은 경우>

안내문이 없는 경우 자신의 소득 및 재산 관련 내역을 확인하고 홈택스에 접속하신 후에 복지 이음이라는 메뉴로 들어가시고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라는 칸이 있는데 그것을 클릭합니다. 통상적으로 소득은 급여통장 사본을 첨부하는 방식으로 확정을 하게 됩니다.

 

만약에 허위로 신청을 하는 경우 이에 따르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사실 확인되는 날로부터 2년 동안은 지원받지 못하게 되며 사실과 다르게 청구했다면 5년 동안 지원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을 하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긍정적인 복지 혜택인 만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안에 청구해야 빨리 받는 만큼 접수를 서둘러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