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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로교통법의 잘못된 점과 문제점

MBTI알리미 2023. 5. 2.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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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고속도로 사진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에서의 잘못된 점과 문제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의 부족이다. 대한민국은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나라 중 하나이며, 이는 운전자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안전벨트 착용, 안전거리 유지, 차선 유지 등의 기본적인 교통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운전자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는 교통안전 교육의 부재와 벌칙의 불충분함 등의 이유로 발생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점은 벌칙의 불균형이다.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에서는 속도위반, 신호위반 등의 범칙에 대해서는 과태료와 함께 점수가 부과되며, 일정 점수가 누적되면 운전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 그러나 음주운전, 스마트폰 사용 등의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벌금과 함께 이를 강력하게 규제하는 법률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한 행동을 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더불어 교통체증 문제도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에서 큰 문제점 중 하나이다. 대한민국은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 중 하나이며, 도로망이 협소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차량의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에서는 대중교통과 보행자를 보호하는 조치가 부족하다. 

글쓴이와 같이 자전거를 출퇴근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자전거 전용도로가 부족하다는 문제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은 자전거와 자동차를 동일한 교통수단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건설하거나 보호하는 조치가 미흡한다. 이러한 문제는 자전거 사고의 증가와 교통체증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선,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운전자들에게 교통안전 수칙을 지키도록 강제적으로 시행하는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 또한,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더 강력한 벌칙을 부과하도록 하고, 벌금과 함께 이를 강력하게 규제하는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

또한, 대중교통과 보행자를 보호하는 조치도 강화해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보행자 보호를 위해 차로와 보행자 도로를 분리하고, 보행자 보호 시설물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이륜 동기나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과 보호를 위한 법률제정도 필요하다. 자전거 전용도로를 건설하고, 자전거 운전자의 보호를 위한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다.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해보면, 유럽국가들은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보행자 보호 시설물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일본은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대하고, 자전거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선진국들의 사례를 참고하여 대한민국도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법률과 시설물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도로 교통법을 개선하는 것은 모든 시민들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는 모두 도로 교통법을 지켜야 함은 물론,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시민들이 함께 노력하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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